미술과 디자인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마스코트와 메달,픽토그램디자인 총정리

overgrown 2022. 2. 3. 13:58
반응형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마스코트와 메달,픽토그램디자인 총정리

 

2022 베이징 동계 올림픽이 곧 시작되는데 이번 올림픽 디자인들은 어떻게 나왔고 어떤 의미를 담고 있을까요?

 

마스코트 디자인

14년 전, 2008년에 열렸던 베이징 올림픽에서는 '푸와'라는 마스코트 총 5가지였는데요. 그때도 5개 중 '징징'이라는 팬더 캐릭터가 있었죠. 중국은 역시 팬더를 매우 좋아하나 봅니다. 이번에도 팬더가 중국을 상징하는 동물이라서 공식 메인 마스코트로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2019년 9월 17일 베이징 서우강 아이스하키 경기장에서 열린 베이징 동계올림픽 마스코트 공개식에서 처음 선보였는데요.

중국과 전 세계 35개국의 5,800개 이상의 출품작 중에서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베이징올림픽-마스코트
2022베이징올림픽마스코트-빙둔둔,쉐룽룽

 

1. 동계 올림픽 마스코트- 빙둔둔 

 

'빙'은 얼음을 의미하고, 순수함과 강인함을 상징합니다. '둔둔'은 활기차다는 의미로 어린이를 표현한다고 해요. 아이들에게 흔히 쓰는 애칭으로 친근감을 나타냈습니다. 팬더가 얼음으로 만들어진 투명색의  전신 보호복을 착용하고 있어요.

 

얼굴 주변의 다양한 색상 빛의 띠는 올림픽의 빙상, 설상 종목 트랙을 표현하기도 하고, 중국이 내세우는 5G 첨단 기술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보호복은 마치 우주복과 비슷해 미래에 대한 무한한 가능성과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이기 위해 구현한 것이라고 하는데요.

또한 이 보호복은 팬더가 올림픽 선수들과 함께 스케이트, 스노보드, 스키를 타도록 돕습니다.

왼쪽 손바닥의 하트는 올림픽의 선수와 관중을 위한 중국의 환영하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2. 패럴림픽 마스코트- 쉐룽룽

 

'쉐'는 하얀 눈을 의미하고 순백과 아름다움을 상징합니다.

'룽룽'은 포용과 관용+융합과 온화를 의미합니다. 가슴에 불빛은 매일 전 세계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장애인 선수들의 따뜻함, 용기, 끈기를 상징합니다. 처음에 보고 붉은색의 복주머니 같다고 느꼈는데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붉은색의 전통 초롱을 형상화했다고 합니다. 중국에서 초롱은 수확, 경사, 광명을 의미해 패럴림픽 선수들의 투혼 정신을 의미했다고 합니다.

 

아래 영상은 빙둔둔과 쉐룽룽 소개 영상입니다.

 

마스코트-빙둔둔,쉐룽룽

 

 

 

 

베이징-올림픽메달디자인
2022베이징-메달디자인
베이징-메달디자인모티브
메달디자인모티브

메달 디자인

'한 마음으로(together as one)' 이라는 뜻의 '동심'(同心)으로 정했습니다. 중국 발음은 '퉁신'입니다. 슬로건인 '함께하는 미래(Together for a Shared Future)' 와 일맥상통하는 이름입니다.

메달 중심 주변으로 5개의 동심원이 얼음, 눈, 구름무늬와 함께 새겨져 있습니다. 중국에서 하늘과 땅, 사람의 조화를 의미합니다. 2008년 베이징 하계 올림픽 메달 디자인과 비슷하고 최초의 동계, 하계 올림픽 동시 개최지(듀얼 올림픽 시티) 임을 부각하였습니다.

 

중앙의 오륜마크와 중국의 고대 원형 옥 동심원 펜던트 모양을 어우러지게 한 디자인이라고 하는데요.(참치캔 뚜껑 같다는 반응이 꽤 있습니다^^;)

메달 뒷면의 24개의 점이 24번째 동계올림픽과 밤하늘의 별을 표현했습니다. 메달 밴드는 중국의 명절인 춘절을 의미하고 박스는 대나무로 만들어져 중국 문화와 친환경적인 올림픽을 강조해 나타내고 있습니다.

 

 

 

베이징-엠블럼디자인
2022베이징-엠블럼디자인

 

엠블럼 디자인

한자로 겨울을 의미하는 冬(겨울 동)을 시각화한 것인데  엠블럼의 위쪽은 스케이트 선수, 아래는 스키선수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둘 사이에 흐르는 중간의 리본 모양은 중국의 산, 올림픽 개최 장소, 스키 슬로스, 스케이트 링크를 상징한다고 합니다.

전체적으로 겨울의 느낌과 움직임, 역동성을 담은 것 같습니다. 파란색의 색상은 꿈, 미래, 얼음, 눈의 순수함을 의미하고 빨강과 노랑은 중국 국기의 색을 반영해 열정, 젊음, 활력을 상징합니다.

 

 

 

 

 

베이징-픽토그램디자인
2022베이징-픽토그램

 

픽토그램 / 아이콘 디자인

한자에서 영감을 얻은 느낌으로 전각 요소를 모티브로 담은 디자인입니다. 2008년 엠블럼 중국 전통 도장의 디자인과도 이어집니다.

보통 여태 동계올림픽 엠블럼들은 푸른 계열이 대부분이었는데, 중국은 역시 붉은색의 픽토그램을 선정했습니다.

 

 

 

 

베이징-성화봉디자인
2022베이징-성화봉

성화봉 디자인

'플라잉'(페이 양)이라는 이름을 가진 성화봉은 리지안예가 디자인한 것으로 색상 선택, 손잡이를 덮고 있는 구름 패턴 등을 2008년 성화봉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합니다. '리본'구조로 연결된 2개의 성화를 교환할 수 있고, 다른 문화 간의 상호 이해와 존중을 증진시키겠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이번 올림픽에서는 2008 베이징올림픽의 요소에 영감을 많이 받아서 디자인된 것이 많습니다.

개최되기 전부터 많은 논란과 보이콧 등으로 말이 많지만, 올림픽에 출전하는 모든 선수들이 무사히 경기를 잘 치렀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